블로그를 시작하고 나서 이제 막 2개월 정도가 지났습니다. 그동안 수없이 스킨과 CSS를 수정했습니다. 왠지 사이드바에 관리자 메뉴를 달기가 싫었습니다. 그런데, 관리자 메뉴로 갈려면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그래! 브라우저 맨 앞에 관리자 페이지 북마크를 달자."
굿 아이디어라고 생각했습니다. 왠걸 티스토리에서 단축키를 제공하고 있었네요. 게다가 스킨 파일에 코드만 조금 추가하면 내 맘대로 단축키를 설정할 수도 있었습니다. 오늘은 그 방법을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단축키, 블로그와 글쓰기 모드
티스토리에서는 기본적으로 블로그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와 글쓰기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를 제공합니다. 먼저, 글쓰기 모드에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단축키 들이 있습니다. 실행취소(CTRL+Z), 다시실행(CTRL+Y), 저장(CTRL+S) 같은 것 들이죠. 그 외에도 굵게(CTRL+B), 밑줄(CTRL+U), 기울임(CTRL+I)등 다양한 단축키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블로그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 입니다.
- Q : 관리자 페이지
- A : 이전 글 보기
- S : 다음 글 보기
- Z : 최근 글 보기
- X : 최근 댓글 보기
- C : 최근 트랙백 보기
이 중에서 가장 유용한 단축키는 'Q' 입니다. 토글모드로 관리자 메뉴와 블로그 홈을 옮겨 다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대로 단축키 추가하기
스킨 파일을 조금만 수정하면 내 마음대로 단축키를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이 압권입니다. 우선 블로그 메뉴의 각 항목으로 이동하는 아래와 같은 단축키를 추가했습니다.
- H : Home
- A : Analytics
- D : Database
- G : Guest
아래 소스코드를 스킨 파일의 head 태그안에 추가하면 원하는 단축키를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제 브라우저에서 북마크는 사라졌습니다. 블로그가 점점 재미있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