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Review

존 맥스웰의 어떻게 배울 것인가를 읽고...

제 프랭클린 플래너의 지배가치 항목에는 탁월함, 유머, 배움, 경제적 자유, 꿈, 열정, 자신감, 정직, 사랑과 감사, 휴식과 아름다움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 동안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 없이 오롯이 앞만 보고 달렸습니다. 지배가치와는 상관 없이 오로지 성과만을 위해 달려온 것입니다. 물론, 경제적으로나 업무적으로 여러가지 가시적인 성과는 얻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뭔가가 빠져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는 없었습니다.


존 맥스웰의 '어떻게 배울 것인가'를 읽었습니다. 저는 이책을 이렇게 정의하겠습니다. '알지만 실천하지 못한 가치에 관한 이야기'. 존 맥스웰의 책은 처음입니다. 저자는 '실패로부터 무엇을 배웠는가?'가 성장에 핵심질문이라고 말합니다. 성공하기를 원하지만, 사실 그보다는 실패에 대한 훈련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살다보면 '성공할 때도 있고, 실패할 때도 있다'라고 생각할 게 아니라, '성공할 때도 있고, 배울 때도 있다'고 생각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실패를 보는 방식을 바꾸고, 실패에 올바르게 대응하는 자질을 키우고, 실패에서 배우는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11가지의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겸손: 배움의 정신

현실: 배움의 토대

책임감: 배움의 첫단계

향상: 배움의 핵심

희망: 배움의 동기

학습능력: 배움의 길

역경: 배움의 기폭제

문제: 배움의 기회

나쁜 경험들: 배움을 위한 균형 잡힌 관점

변화: 배움의 대가

성장: 배움의 가치

마치 벤자민 프랭클린의 13가지 덕목을 보는 듯합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은 절제, 침묵, 질서, 결단, 절약, 근면, 진실, 정의, 중용, 청결, 침착, 순결, 겸손의 13가지 덕목을 정하고 매주 한가지 덕목에 집중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이 책을 통해 오랜동안 잊고 있었던 지배가치를 다시 한 번 펼쳐보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다시 한 번 지배가치 대로 살겠노라고 다짐해 봅니다. 손 닿는 곳에 보관해 두고 한 번씩 곱씹어 볼 만한 책입니다. 제가 벌써 12년 전에 처음으로 하이럼 스미스의 '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과 프랭클린 플래너를 처음 접하고 만들었던 지배가치를 올립니다.


탁월함 탁월함의 원천은 선택과 집중, 성과지향의 사고, 독창성, 끝없는 노력이다. 그것을 통해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계속적인 질문을 통해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의 본질에 접근하고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만한 혁신적인 변화를 주어야 한다. 마음이 만들어 내는 한계들을 깨부수자. 우수함에 만족하여 자만하는 우를 범하지 말자.


배움 스스로 발전하고 변화하려면 배움에 힘써야 한다. 끊임없이 책을 읽는다. 누구든지 나에게 가르침을 주는 사람에게는 나를 낮춘다. 특히 중요한 것은 경험으로부터의 배움이다. 성공으로부터는 겸손을 실패로부터는 의지력을 배운다.


경제적 자유 경제적 자유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다른 모든 자유보다 우선한다. 나는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다. 따라서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한다. 경제적 자유란 단순히 돈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스스로 만족할 만한 경제적 수준에 도달하고 그 수준을 유지하며 그것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행복이 빠진 경제적 여유는 의미가 없다. 절약하라. 그것이 진정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첫걸음이다. 나의 사람에게, 발전을 위하여, 꼭 필요한 합리적 소비를 아까워 하지는 말라.


꿈은 그 자체가 바로 삶의 목적이다. 인생이라는 치열함 속에서 한 번 더 미소 짓게 하는 원천이 바로 꿈이다.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이룰 수 있다면 그것은 꿈이 아니다.


열정 열정은 사람을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게 해준다. 그것은 꿈을 위한 일용할 양식이다. 인생을 낭비하지 않는다. 특히,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시간의 공급은 완전비탄력적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는다.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밝은 표정을 짓는다. 일이 즐거워야 탁월한 성과가 나는 법이다. 무슨 일을 하든지 그 속에서 즐거움을 찾는다.


자신감 자신감이란 스스로를 믿는다는 것이다. 진정으로 내 안에 힘이 있음을 믿는다. 이것이 두려움을 극복하고 용기를 가져다 줄 것이다. 스스로를 믿는다는 것. 이것이 전부다. 스스로를 믿고, 의지를 갖고, 행동할 용기를 가진 사람이 이루지 못할 것은 없다.


용기 용기는 두려움에 대한 저항이다. 누구나 다 두려움을 느낀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은 그것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알아내고, 그것의 약한 곳을 두드려 깨뜨리는 것이다. 두려움을 깨뜨리고 새로운 것을 이끌어내는 힘. 그것이 바로 용기이다.


정직 언제나 정직하라. 순간의 위기를 벗어나기 위하여 거짓된 말과 행동을 하지 말라. 상황을 더 어렵게 만들 것이다. 신뢰의 근본은 정직이다. 다른 사람을 속일 수는 있어도 나의 양심을 속일 수는 없다.


사랑과 감사 사랑의 기본은 관심과 배려 그리고 표현이다. 아무리 아름다운 꽃도 물을 주지 않으면 금방 시들어 버린다.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항상 관심을 보이고 사랑한다고 말하라. 그리고 감사하라. 나를 낮출 줄 아는 사람은 감사의 의미를 아는 사람이다.


휴식과 아름다움 나의 휴식은 더 나은 인생을 위하여 생각하고 주위를 둘러보는 여유를 가지며 진실과 아름다움을 찾아나서는 시간이다. 일해야 하는 시간에 최대한 집중하라.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결과물들을 만들어내라. 그리고 휴식의 즐거움을 만끽하라.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새로운 힘을 충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