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드이야기/R

[R프로그래밍] R과 RStudio의 설치와 패키지 업데이트 하기


빅데이터 시대입니다. 이제 통계에 대한 기본지식과 분석툴에 대한 사용방법만 알고 있으면 누구나 데이터에서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통계분석을 도와주는 도구는 SAS, SPSS, R, Excel의 분석도구와 VBA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오픈소스와 쉬운 사용방법으로 R이 통계분석의 표준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RStudio는 R을 위한 IDE를 제공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파워풀한 기능으로 R을 이용해 통계분석을 하는 많은 사용들의 컴퓨터에 깔려있습니다. RStudio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R이 먼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R과 RStudion IDE를 컴퓨터에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R 설치와 업데이트 하기

R 다운로드

R은 Windows, MAC OS X, Linux 환경에서 무리없이 돌아갑니다. 여기서는 Window7을 기준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R을 설치하려면 공식사이트에서 R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합니다. 그래픽 아래의 download R을 클릭하면 R을 설치할 수 있는 Mirror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스크롤바를 내려보면 중앙에 Korea에 NexR Coporation, Seoul/Chung-Ang University, Seoul 이라는 링크가 보입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Download 페이지로 연결되고, Window용을 클릭한뒤 Subdirectories에서 Install R for the firs time을 선택하면 다운로드가 페이지가 뜹니다. 여기서 Download R 3.0.2. for Windows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창이 뜹니다.


[R 다운로드 페이지]

R 설치하기

다운로드한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언어선택, 라이센스, 설치디렉토리를 선택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기본설정대로 설치하겠습니다.


[설치언어 선택]


[R 소프트웨어 설치 초기화면]


[R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R 소프트웨어 설치디렉토리 선택]


설치가 완료되고 시작-프로그램-R의 R i386 3.0.2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R GUI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R GUI 시작화면]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R 업데이트하기

현재 최신버전의 R은 3.0.2입니다. 오픈소프 프로젝트인 만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R을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는 콘솔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update.packages()

또한, 최신의 안정적인 버전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View(news())

RStudio 설치하기

R Studio 다운로드

이제 R을 위한 파워풀한 IDE, RStudio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R Studio는 코드 직접실행, 구문강조, 괄호 자동입력지원, 명령어 완성, 다양한 단축키, 데이터 보기 및 가져오기, 그래픽 조작, 프로젝트 관리, 버전 관리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RStudio를 설치하기 위해서 RStudio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하단에 있는 녹색의 Download now를 클릭하면 설치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RStudio 0.98.495 - Windows XP/Vista/7/8'을 선택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RStudio 홈페이지]


[RStudio 다운로드 페이지]


[RStudio 플랫폼별 설치파일 리스트]


R Studio 설치하기

다운로드한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 디렉토리, 시작메뉴폴더를 선택하면 설치가 시작되고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완료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마침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완료되입니다.


[RStudio 설치시작페이지]


[RStudio 설치 디렉토리 선택]


[RStudio 시작메뉴폴더 선택]


[RStudio 설치진행]


[RStudio 설치완료]


시작-모든프로그램-RStudio의 RStudio프로그램을 클릭하면 아래의 R Studio IDE환경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은 각 창의 내용, 콘솔과 소스편집기 사용방법, 프로젝트 관리 방법 등을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