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드이야기/SQL

[SQL] 작업도구와 데이터 준비하기

데이터베이스는 우리 생활에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은행거래기록, 카드사용내역, 도서 정보, 날씨정보 등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자료는 데이터베이스의 형태로 존재합니다. 이런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RDBMS라고 하는데 오라클, MySQL, Access 등이 모두 RDBMS입니다.


이는 테이블과 각 테이블사이의 관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이라는 언어를 사용합니다. SQL을 사용하기 위해 SQL작업도구와 연습용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QL 작업도구 설치하기

SQL을 작업할 수 있는 도구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TOAD, SQL Developer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여기서는 SQL Developer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1. SQL Developer 다운로드

오라클 홈페이지에 가면 SQL Developer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무료입니다. 현재 최신버전은 4.0이고, License Agreement를 선택하고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2. SQL Developer 설치하기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압축이 풀린 폴더에 들어가면 sqldeveloper라는 파일이 보입니다. 더블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JDK의 Path를 추가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OK 버튼을 누릅니다.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이 경우에는 \sqldeveloper\bin폴더의 sqldeveloper.conf파일을 열고 AddVMOption을 아래와 같이 변경해주면 됩니다.



AddVMOption -Xmx256M


3. SQL Developer 실행하기

다시 sqldeveloper파일을 더블클릭합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연습용 데이터베이스 설치하기

오라클에서 오라클 DB를 다운받아 사용해도 되지만, 부팅시간이 5분이 넘어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MySQL 역시 윈도우용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목적은 오로지 SQL을 연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Microsoft 오피스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Northwind사의 DB를 사용하겠습니다.


1. 새 접속

SQL Developer 메인화면에 좌측상단을 보면 녹색으로 +버튼이 있습니다. 이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2. 새로 만들기/데이터베이스 접속/선택

'새 접속'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창에 '접속이름(N)'을 Northwind라 입력하고, 가운데 부분에 'Access'탭을 누른다음 'Northwind.accdb'파일을 찾아서 선택한 후 '접속(O)'버튼을 클릭합니다.



3. 생성완료

이제 'Northwind.accdb'에 대한 DB 접속이 가능해 졌습니다. 간단한 SQL을 날려보니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실습에 필요한 Northwind 데이터베이스를 첨부해 두었습니다. 앞으로 실습은 모두 이 파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Northwind.acc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