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Tips

2014 새해, 목표를 달성하는 4가지 방법

기록의 힘은 멈추지 않는 것에 있습니다. 꾸준하게 기록하는 것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일종의 리츄얼(Ritual)입니다. 연초에 올해의 목표에 대해 쓰기, 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오늘 하루에 대해 쓰기, 매일 매일 가계부 쓰기 같은 것 들입니다. 2002년 부터 시작됐으니 11년을 꽉 채웠습니다. 더 없이 소중한 저만의 사료(史料)입니다.


혹시 작년 초와 오늘이 이렇게 똑같지는 않았나요?



저 역시 작년에 수립한 목표 중 달성한 것도 그렇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특히나 담배를 끊는 것은 정말 의지만으로는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올해 끊을 명분에 대한 단초를 얻었습니다. 작년에 담배를 495갑을 피웠습니다. 금액으로는 120만원이 넘어갑니다. 이 돈으로 할 수 있는 다른 일 들을 생각해 보기로 했습니다. 나를 위해서가 아니라 남을 위해서 쓰는 것이지요. 이 이야기는 별도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목표를 정하고 달성해 나가는 데 있어 꼭 지키는 원칙이 몇 가지 있습니다. 오늘은 그 이야기를 한 번 해보려 합니다.

적어라, 강렬하게 떠올려라.

'놓치고 싶지 않는 나의 꿈 나의 인생(원제: Think and Grow rich)'은 1937년에 초판 발행된 자기계발서의 원조입니다. 이 책은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의 제안으로 20년간 507명의 성공한 사람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조사하면서 정리한 성공의 원리를 요약한 책입니다. 전세계적으로 5천만 부 이상 팔렸고, 국내에서도 폭넓은 독자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주는 첫번째이자 가장 큰 메시지가 바로 '목표를 종이에 적고 아침 저녁으로 소리내어 읽으라는 것입니다.' 새해에는 목표를 생각만 하지 말고 종이에 적어 보는 것이 어떨까요? 힘들었던 대학 졸업반 시절 제게 큰 영향력을 준 어느 선배님의 말씀을 통해 그 방법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목표를 '강렬하게 떠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질문에 이렇게 답해주셨습니다.


1) 취침전에 <눈을 감고 목표를 이루는 또는 이미 이룬 나의 모습을 상상>하세요

2) 혼자 있는 모든 순간에 <눈을 감고... 역시 상상>하세요.

3) 목표를 그림으로 한 번 그려보고, 책상 머리에 붙여놓는 것도 방법이지요.

우선 이 정도로 답변을 할 수 있겠네요... 그럼... 늘 힘내시고, 목표에 집중하세요!


목표를 위해 최우선 순위의 시간을 확보하라

세상에는 세 가지 종류의 일이 있습니다. '하고 싶은 일', '할 수 있는 일', '해야만 하는 일'. 우리에겐 늘 해야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같은 범인(凡人)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해야만 하는 일'에 시간을 보냅니다. 이 일에 시간을 보내는 것만도 하루가 너무 바쁩니다. 이래선 목표에 다가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목표를 위해 최우선 순위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시간에는 반드시 그 일에 투자해야 합니다. 밤에는 시간을 확보하기가 힘듭니다. 될 수 있는 한 일찍 잠자리에 들고 새벽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고 싶은 일'에 시간을 투자하면 그와 비례해서 '할 수 있는 일'도 늘어납니다. 그것이 '해야만 하는 일'과도 일치한다면 더할 나위 없습니다.


'나'라는 캐릭터를 창조하라

우리 뇌는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는 능력이 없다고 합니다. 아주 잘 만들어진 상상을 뇌는 현실로 착각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미 이룬 것 처럼 행동하는 것'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핵심적인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그 실천방안으로 새해에는 '나'라는 캐릭터를 한 번 만들어 보시길 권합니다.


아침에 눈 뜰 때부터 잠자리에 들 때까지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 지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적어 보는 것이지요. 그 안에 내가 올해 세운 목표들이 녹아 들어가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내용을 지갑에 넣어 다니면서 틈날 때 마다 꺼내 읽어보고 그대로 행동하면 됩니다. 그 내용을 머리가 아닌 몸이 기억할 때 까지 반복해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균 66일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롤모델을 찾아 연구하라

목표로하는 것이 어떤 것이든 롤모델이 하나쯤은 있게 마련입니다. 목표를 달성해 가는 데에 있어서 롤모델이 있다면 그 한 걸음 한 걸음이 훨씬 수월합니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관해 '이미 성공한 사람'들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 사람과 관련된 자료를 찾아보고 벤치마킹할 것들은 내 행동강령에 포함해 보세요.


한가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의 '현재'가 아니라 '과거'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롤모델이 성공을 이루기 전에 어떤 노력을 기울였고, 그 노력들이 지금의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가 더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목표에 이르는 여정에서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 집중하시길 권합니다. 목표를 향한 한 걸음 한 걸음을 소중히 여기고 그 과정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모두 새해에는 뜻하는 바 모두 이루시길 기원합니다.